쉐보레 전기차 볼트 EV·EUV 2022년형 공개 GM 최초의 자율주행기술 적용
|65 kWh 배터리 장착, EV 416km, EUV 402km 주행
|GM 최초의 자율주행 기술 '슈퍼 크루즈' 장착
제네랄 모터스(GM)가 쉐보레 전기차 볼트 EV 부분변경 모델과 쉐보레 볼트 EUV를 공개했습니다.
볼트의 라인업을 기존 EV와 SUV 형태와 비슷한 EUV로 나눠 다양한 전기차 고객층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입니다. EUV는 GM이 만들어낸 'Electric Utility Vehicle'의 약칭으로 SUV 형태의 전기차를 의미합니다.
부분 변경한 볼트 EV의 실내 디지털 클러스터 크기는 8인치고, 센터패시아 디스플레이 크기는 10.2인치로 기존과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기존 전자식 기어 노브에서 버튼식으로 기어 변속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기존 볼트 EV에서는 스티어링 휠 오른편 안쪽에 회생제동 에너지를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 '리젠(Regen)'버튼이 위치했지만 부분변경 모델에서는 리젠 버튼이 스티어링 휠 좌측 패들 시프트 레버 형태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새로운 부분변경 모델 볼트 EV 2022년형에는 기존 모델에 없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차선 이탈 방지 보조, 긴급 자동 제동 등도 탑재되어 주행의 편의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새로운 쉐보레 볼트 EUV에는 GM의 최초의 자율주행 기술인 슈퍼크루즈 시스템을 장착한 모델입니다. 스티어링 휠 가운데 설치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하여 운전자의 전방 주시 유무를 확인하며 슈퍼크루즈 기능은 레이더, 카메라, 센서 등 온보드 시스템을 지원하는 라이다 맵핑이 등록된 미국과 캐나다의 고속도로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국내 출시 때 이 편의사양이 탑재될 가능성은 희박할 듯합니다.
볼트 EV와 EUV에는 65 kWh 용량의 전기차 배터리가 탑재되는데, 볼트 EV는 완충 시 최대 416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볼트 EUV의 경우 402km까지 주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마이 쉐보레 모바일 앱을 통해 차량의 충전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충전 알림을 설정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022년형 쉐보레 볼트 EV의 가격은 3만 1995달러(약 3,530만 원), 2022년형 쉐보레 볼트 EUV는 3만 3995달러(약 3,751만 원)로 책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앞으로 GM에서는 볼트 EV와 EUV를 포함하여 2025년까지 30대의 새로운 전기차 모델들을 출시할 예정이며, 마크 로이스 GM 사장은 성명을 통해 "우리는 모두 전기차를 갖고 싶어 한다"라며 "새로운 볼트 EV와 볼트 EUV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